본문 바로가기
SEO's 일상, everything

직장인의 야간대학원 지원후기(합격)

by 신SEO세오 2020. 8. 4.
반응형

 
 
세상에 배울건 많고 인생은 짧다는 생각이 많이드는 요즘,
입사 전부터 고민하던 대학원에 지원하고 부서를 옮기고 많은 일이 생기고 있네요
 
늘 고민만 하던 제게 대학원에 지원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준건 후니였어요 :) 
대학원 가는게 대단한 일도 아니고, 그냥 논문으로 프로젝트로 조금 힘든 학부생일 뿐이라며..(?)
일반대학원만큼 더 학업에 집중할 순 없겠지만, 결국은 배우는데 뜻을 두고 학업을 진행하기로 결심했죠  
 
제가 지원했던 학교는 연세대, 서강대, 숭실대였구요
운이 좋았던건지 저를 좋게 봐주셔서 모두 합격통지서를 받아 행복한 고민을 했습니다 :)
제 후기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고민되었던 부분들을 공유해요
 
 
1. 면접복장
 가장 고민스러웠던 부분은 '대학원 면접은 복장을 자유롭게 가던데..' 였습니다ㅠㅠ
 회사면접처럼 무조건 정장!은 아니지만 깔끔하게 입고가면 될 것 같은 그런 고민에 쌓였었는데, 
 NONO, 야간대학원의 특성 상 직장인이 대부분이다보니 정장을 입고 많이 오시더라구요
 풀 착장은 아니더라도 블라우스에 정장치마 정도는 신경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면접준비
 면접질문에 대한 고민은 서류지원부터 시작되었던게 취업지원서와 아주 다른 연구계획서를 만나실거에요
 회사에서 어떤 성과를 낼지, 나의 장점을 어필하는 취업 자기소개서와는 달리 공부하고 싶은 열정을 보여줘야해요
 저의 경우에는 '회사에서 한 일을 배경으로 공부를 더 깊게 하고싶다!'로 서류와 면접 대비를 하나로 묶었어요
 덕분에 조금 수월하게 면접을 볼 수 있었고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었던 것 같네요
 면접은 각 학교마다 분위기도, 질문의 범위도 달랐기에 공통된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할게요 
  [왜 지원했는지, 왜 ㅇㅇ과에 지원했는지, 회사에서 하는 업무는 무엇인지, 회사와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지] 
 세 학교 모두 면접 시간은 15~20분 내외였기 때문에 질문은 정말 많아야 4개정도 받았습니다.
 
3. 등록금/장학금
 등록금의 액수에 대해서는 아시겠지만 연세대>서강대>숭실대 구요
 서강대의 경우에는 야간대학원에도 장학금제도가 있습니다. (성적장학금/학술연구지원금?)
 장학금을 따내기는 어렵겠지만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은 받을 수 있겠..죠..? 
 
 
공통되는 이야기를 하려다보니 다양하지 않은 너무 당연한 주제로만 이야기한건 아닌가 싶네요
추가로 이야기해주고싶은 것들이 많은데 너무 주저리주저리 쓰게 되는것 같아 이만 글을 줄입니다!  
이 외에 궁금하신 부분은 별도로 질문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